OS/Windows

윈도우 SNMP 설정

realforce111 2016. 5. 26. 12:03

SM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는 네트워크 사용량 및 리소스 상태를 관리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SNMP 프로토콜을 이용해 NMS(Network Management System)에 서버를 등록하면 리소스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SNMP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버 관리자를 실행하고 역할 및 기능 추가를 선택합니다.


기능 선택 메뉴에서 SNMP 서비스, SNMP WMI 공급자를 체크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SNMP 설치를 진행합니다.


실행 창에서 services.msc를 입력하여 서비스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SNMP 서비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을 실행합니다.


SNMP 서비스 속성의 보안 탭에서 받아들인 커뮤니티 이름을 추가합니다. 커뮤니티 이름을 설정하고 권한을 설정합니다.


모든 호스트로부터 SNMP 패킷 받아들이기는 말 그대로 모든 NMS 호스트에서 모니터링을 허용하는 설정이며, 다음 호스트로부터 SNMP 패킷 받아들이기를 선택하고 호스트 IP 주소를 추가하면 특정 NMS 호스트에서만 모니터링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 탭에서 서비스 상태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시작 유형은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cmd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netstat -a 명령을 입력합니다. SNMP 프로토콜 포트인 UDP/161 포트가 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NMS 연동에 문제가 있을 경우 윈도우 방화벽에 SNMP 서비스가 허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