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 3

악성코드 종류

1. 악성코드란? 악성코드란 악성 행위를 위해 개발된 컴퓨터 상에서 동작하는 모든 실행 가능한 형태이다. 이는 사용자의 의사와 이익에 반해 시스템을 파괴하거나 정보를 유출하는 등 악의적인 활동을 수행하도록 의도적으로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보통 악성코드라 하면 EXE 파일이 떠오르지만, 이외에도 JS와 같은 스크립트나, 개발자의 실수로 만들어진 버그 또한 악성코드라 분류할 수 있다. 악의적으로 사용된다는 뜻의 악성코드는 어디에 사용될까? 이에 대한 답은 다양하다. 악성코드의 대상은 사회 기반 시설에서부터 산업 기밀을 목적으로 기업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이처럼 특정한 목표를 갖는 것 외에도 일방적으로 많은 이들에게 감염시키고자 하는 예도 있다. 랜섬웨어나 DDoS에 사용될 악성코드의 경우 많은 사..

보안/CERT 2016.07.13

CDN 서비스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은 인터넷(Internet) 사용 환경에서 게임 클라이언트(Client)나 콘텐츠(Contents)를 사용자의 PC로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분산된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해 전달해 주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CDN은 보통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 Internet Service Provider)에 직접 연결해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이렇게 되면 한꺼번에 많은 사용자가 몰렸을 때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지는 등의 콘텐츠 병목 현상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된 구조는 콘텐츠 공급자에게 안정성과 더불어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이런 이유로 CDN은 온라인 게임에서 주로 활용되는데, 온라인 게임은 OBT(Open Beta Test..

보안/Network 2016.07.01

리눅스 디렉토리 구조 및 기능

리눅스의 디렉토리 구조는 전체적으로 트리(Tree) 구조를 하고 있으며, 명령어의 성격과 내용 및 사용 권한 등에 따라 디렉토리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리눅스 파일 시스템 구조는 기본적인 구조를 제외하고는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의 디렉토리 구조는 파일 시스템 표준안(FSSTND, Linux File System Standard)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것은 리눅스상에서 어떻게 파일 시스템을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문서입니다. 이 표준안을 무조건 따르라는 강제역은 없지만 리눅스 파일 시스템 표준안을 따라 파일 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파일들의 위치가 일관되게 유지되어 프로그램 작성, 포팅은 물론 시스템 관리도 쉬워지는 이점이 있기 ..

OS/Linux 2016.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