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Network

UTP 케이블 종류

realforce111 2016. 5. 23. 16:36

UTP 케이블 이란 주로 근거리 통신망(Local Area Network)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Unshieled Twisted-Pair 즉 감싸지지 않은 꼬여있는 케이블이라고 합니다.  

UTP 케이블은 용도에 따라 다이렉트(Direct) 케이블과 크로스(Cross) 케이블로 구분됩니다. 다이렉트 케이블은 PC와 스위치 연결 또는 스위치와 공유기 연결 시 사용되며 크로스 케이블은 PC와 PC연결 또는 스위치와 스위치, 공유기와 공유기 등 동종 기종 간 연결 시 사용합니다. 거의 대부분 다른 기종 간 연결을 하기 때문에 다이렉트 케이블을 많이 사용합니다.


다이렉트 케이블은 시작 부분과 끝부분이 모두 다이렉트 배열이며, 크로스 케이블은 시작 부분은 다이렉트 배열 끝부분은 크로스 배열입니다.

  

UTP 케이블은 전송 대역폭에 따라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카테고리 뒤에 붙는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전송 속도를 지원합니다. 공유기 또는 허브가 1 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더라도 카테고리 5(100 Mbps) UTP 케이블을 사용하면 최대 전송속도는 100 Mbps가 됩니다. 카테고리 번호를 잘 확인해야 최대 전송속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Category) 종류


케이블을 표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 Base T를 예를 들면 10 은 속도를 나타내고 Base는 전송 방식을 나타냅니다. 전송 방식은 Baseband(디지털)과 Broadband(아날로그) 가 있습니다. 그리고 T는 케이블의 종류나 전송할 수 있는 최대 거리를 나타내는데 여기서는 "TP 케이블"을 의미합니다. 뒤에 T 대신에 5라는 숫자가 붙는다면 최대 전송거리가 500m라는 의미입니다.


*케이블 종류